공인인증서 폐지, 카카오톡 인증서 / 카카오톡 지갑이 뭘까? / 카카오톡 지갑 만드는 방법

공인인증서 폐지, 카카오톡 인증서 / 카카오톡 지갑이 뭘까? / 카카오톡 지갑 만드는 방법

 

2020년 12월 10일부로

21년만에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습니다

그렇다고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닌데요

공인인증서의 법률상 특별한 지위를 없애고 다른 전자서명 서비스도

공인인증서와 동등한 효력을 가지게 되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되었다는 뜻입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라는 명칭으로 바뀌어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톡에서도 '지갑' 이라는 부분이 생겻는데요

실물 지갑처럼 신분증과 운전면허증 등을 대체할 수 있는 아주 획기적인 기능입니다

카카오톡 지갑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우선 PC에서는 진행할 수 없고

모바일에서 카카오톡을 여신다음



제일 오른쪽에 더보기에 들어오시면 지갑이 없으시면

"안전하고 간편한 지갑을 만들어 보세요" 라는 문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약관들을 동의해 주세요

 

지갑을 사용하실 때 인증하시게 될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세요

공인인증서보다 훨씬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 같네요 ㅎㅎ

 

쉽게 만들어 지네요 ㅎㅎ

 

아직 정확한 기능은 공개되지 않았고

기본적인 틀만 공개된 것 같지만



아래 신분증/자격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신분 증명, 자격 증명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증서 발급 시간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지갑으로 신분 증명을 할 수 있는 기능은

내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전자출입명부 서비스를 시작으로

모바일 운전면허확인 서비스도 지갑에 담긴다고 하네요

카카오페이의 인증 기능도 있는데 이와 차별점은

카카오톡 지갑 = 신원, 소속, 자격 인증 및 증명

카카오페이 인증 = 전자고지, 전자문서

앞으로 카카오 서비스들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