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P기반 QUIC 프로토콜

UDP 기반 구글 QUIC 프로토콜

QUIC(Quick UDP Internet Connections) 프로토콜은 구글에서 개발한 프로토콜입니다.
구글 관련 제품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기본적으로 UDP 위에 구축되어 사용됩니다. UDP로 랩핑 되어 있지만 443포트 통신을 하게 됩니다. 미러 트래픽을 처리하는 보안 장비 등 에서는 UDP로 들어오는 이 트래픽을 처리할 수 없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QUIC은 기본적으로 TLS 통신을 하며 서버의 포트는 UDP 443을 기본으로 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게임 등에서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전송 왕복 시간 RTT(Round-Trip Time)가 0에 수렴합니다.

TCP 기반으로 통신을 하게 된다면 많은 round trip이 이루어 집니다.

TLS 통신을 추가하게 된다면 RTT가 증가하게 됩니다. SYN, ACK 등이 오가며 HandShaking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에 SSL/TLS 암호화 통신까지 적용된다면 과정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UDP는 보내는 서버가 받는 서버와 지속적으로 통신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패킷이 올바르게 도착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quic 은 보통 핸드쉐이킹과 다르게 한번이라도 연결이 되어있었으면 Connection UUID라는 고유한 패킷 식별자를 통해 로밍 발생 또는 IP 주소 변경 시에도 커넥션 없이 바로 통신하게 되는 프로토콜입니다.

connection establishmen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