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활성 사용자를 이용한 분석 방법

구글의 애널리틱스에는 실시간으로 활성 사용자를 보는 기능이 있습니다.

 

UA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실시간 -> 개요로 가시면 보이고

GA4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보고서에서 실시간으로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내 블로그에 어떤 나이층과 성별 그리고 더 들어가서는 어떤 기기와 브라우저에서 접속하는지 정보를 획득하고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어떤 페이지가 인기가 높은지, 그리고 거기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은 어떠한지 모든 정보들이 다 들어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을 가공하고 분석하는 것을 개인의 능력이지만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귀중한 정보를 활용하지 않는 것을 바보같은 일입니다.

 

아래는 제 사이트의 실시간 사용자 수를 나타내는 이미지입니다.

 

블로그 실시간 접속자 수 보기

활성 사용자 수
실시간 활성 사용자

물론 이미지는 조작된 화면입니다. 굉장히 많은 수의 사용자이지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입장에서 대한민국에서는 발생하기 조금 어려운 수치일 수 있습니다.

 

제 실제 활성 사용자 수는 100명이 살짝 못미칩니다.

right now user

다른 여러 블로그나 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이렇게 몇 천, 몇 만 단위의 analytics active user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nalytics user 사용자

이런 많은 수의 활성 유저 사이트를 자세히 보게 되면 이벤트성 글들이나 블로그가 아닌 사이트들이 대다수입니다. 우리나라의 블로거들이 올린 활성 사용자 수를 제가 분석해 보았을 때, 많다 싶은 블로거 분들은 활성 사용자 수가 200~500명쯤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활성자 수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체류 시간입니다. 체류 시간 없이 이탈을 하게 되면 하루에 몇 만명이 방문하는 블로그라도 활성 사용자 수는 수십명에 그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체류 시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퀄리티 있는 포스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활성 사용자 수가 높다고 무조건 높은 광고 수익률을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 수익률은 무조건적인 클릭에 있어서 발생됩니다. 잡블로그 보다는 일관성 있는 글들, 주제가 많더라도 5가지 이내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