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ldconfig 동적 라이브러리 인식시키기

ldconfig

공통적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을 동적 라이브러리라고 하는데, 바이너리를 실행할 때 shared object 등의 동적 라이브러리를 연결해 주는 링커 설정 명령어입니다. 리눅스에서 .so 파일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때 공유 라이브러리 캐시를 재설정합니다.

/etc/ld.so.conf.d 경로에 conf 파일을 추가하거나 LD_LIBARARY_PATH를 변경하게 되면 ldconfig 명령을 통해 라이브러리를 재설정해주시면 됩니다.

 

ldconfig 명령어 사용 방법

/etc/ld.so.cache 캐시파일을 설정하여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로드하고 심볼릭 링크를 만들어 줍니다.

ld.so.conf.d

/etc/ld.so.conf.d 경로에 .conf 파일을 추가, 수정 하거나 LD_LIBRARY_PATH 추가/설정/적용하게 되면 ldconfig 명령을 통해 라이브러리를 재설정해 줘야 합니다.

 

ldconfig 옵션 : 

-C <PATH> : /etc/ld.so.cache 파일 대신 지정한 파일을 이용한다.

-f <PATH> : /etc/ld.so.conf 파일 대신 이용할 설정 파일을 지정한다.

-l : 수동으로 각각의 라이브러리를 링크한다.

-n : 명령 행에서 지정한 디렉터리만을 대상으로 하며, /usr/lib, /lib, /etc/ld.so.conf 파일은 진행하지 않는다.

-N : 캐시를 업데이트하지 않고, 단지 링크만을 업데이트한다.

-p --print-cache : 현재 캐시에 저장된 디렉터리와 라이브러리 목록을 출력한다.

-r <PATH> : 루트 디렉터리(root)를 지정한다.

-v, --verbose : 현재 버전 정보와 관련된 디렉터리와 링크들을 상세하게 출력한다.

-V, --version : 버전 정보를 출력한다.

-X : 링크를 업데이트하지 않고, 단지 캐시만을 업데이트한다.

-?. --help --usage : 사용 방법 출력

 

ldconfig -p 하면 현재 설치된 것들이 나오게 됩니다.

 

ldconfig는 새로 등록된 라이브러리들을 활성화 시켜 주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