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유니버설 바이너리(Universal binary) 용어 설명

유니버설 바이너리는 애플이 만든 용어입니다. 쉽게는 x86 기반의 mac 컴퓨터에서 에뮬레이션 과정 없이 그대로 실행되는 실행 파일이나 응용 프로글매을 가리킵니다.

 

Universal은 범용적인 만능적인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애플 실리콘칩에서 기본적으로 앱을 최적화 및 업데이트를 할 때 유니버설 바이너리 라는 것을 사용 합니다.

 

이전에 유니버설 앱은 power pc 맥과 인텔 맥 모두 실행되는 앱을 의미했습니다.

현재는 유니버설 2가 발표되어 인텔 기반 맥과 애플 실리콘 기반 맥 m1, m2 등의 앱을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유니버설2로 업데이트 되지 않은 경우 로제타2 에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인텔의 내부 코드 체계인 x86 64비트 코드로 변환되어 실행됩니다.

로제타2를 사용하더라도 인텔보다 빠르게 실행되긴 하지만 M1 칩셋에 최적화 된 앱은 아닙니다.

 

응용 프로그램이 유니버설 프로그램인지 확인 방법

맥 정보에서 시스템 리포트로 들어가 줍니다.

맥 정보는 좌측 상단에 사과 모양을 누르고 들어가시면 해당 메뉴가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탭으로 가보시면 목록들이 쭉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종류 쪽에 프로그램이 인텔 기반인지 유니버설 기반의 프로그램인지 나오게 됩니다.

 

앱스토어에 있는 Slicon info라는 앱을 설치하셔도 앱이 어떤 기반으로 돌아가는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활성 상태 보기에서는 아키텍처 부분에서 Apple이라고 나와 있는 유니버설 앱과 Intel이라고 나와 있는 인텔 기반의 프로그램을 각각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mmand+Space or Ctrl+Space로 Spotlight를 열어서 "활성 상태 보기"를 열어 주시면 확인이 가능한데 이것은 윈도우의 작업관리자와 흡사한 역할을 하는 유틸리티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